“각양각색 지구촌… 즐거운 세계가 열린다” 의정부시, 26일 다문화 ‘하하 페스티벌’
“각양각색 지구촌… 즐거운 세계가 열린다” 의정부시, 26일 다문화 ‘하하 페스티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주민들과 함께 어울려
공연 즐기고 전통음식 나누고
각국 문화체험… 화합 한마당

외국인 주민과 의정부시민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는 화합의 장인 2019 하하 페스티벌이 오는 26일 시청 앞 평화의 광장에서 펼쳐진다.

의정부시가 주최하고 의정부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주관하는 하하 페스티벌은 화합(Harmony), 행복(Happiness)의 슬로건 아래 의정부시 세계인의 날 기념 축제로 해마다 인기를 더하고 있다.

아프리카 전통공연을 시작으로 오후 1시 기념식과 함께 특설무대서는 외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마당, 케이팝(K-POP)노래 경연대회가 열린다. 30여개 팀이 참가해 최종결선에 진출한 3팀에겐 전국 이주민가요제 본선참여 자격이 주어진다. 잔디광장에서는 에콰도로 전통 춤 공연도 있다. 야외 부스에선 다양한 국내외 특색있는 문화체험을 비롯해 먹거리를 즐기고 외국인 근로자들은 건강도 체크할 수 있다.

세계인의 마당에서는 필리핀, 몽골, 베트남, 태국을 포함한 아시아 13개국의 소품을 관람하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이 있고 체험마당에선 한국 전통의상 체험, 세계의상 체험 세계 차 음료 체험, 베트남 모자 논(Non)만들기 ,축복의 실 감아주기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필리핀, 몽골, 베트남, 태국 등지의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주민 등이 자국의 전통음식을 즉석에서 조리해 파는 먹거리마당은 외국인주민들에겐 향수를 달래주고 의정부시민들에겐 색다른 음식체험을 할 수 있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밖에 건강사회 운동본부가 마련한 건강마당에선 외국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과, 내과, 이비인후과, 방사선과, 한방 등 건강진단도 해주고 정보마당에선 송금 등 금융을 비롯한 통신, 연금, 보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 이번 행사를 통해 의정부시민과 외국인주민이 서로 문화를 공유하고 다름을 이해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정부=김동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