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유네스코 인증 준비 마지막까지 최선을” 이재명 지사, 포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추진 현장 방문
“한탄강, 유네스코 인증 준비 마지막까지 최선을” 이재명 지사, 포천 ‘한탄강 세계지질공원’ 추진 현장 방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유네스코 현장실사 예정

이재명 경기지사가 ‘포천시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를 전격 방문,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추진 및 한탄강 남북공동 자원조사에 대해 공감했다.

9일 포천시에 따르면 이 지사는 지난 7일 오후 한탄강 일대를 방문해 현안사항을 보고를 받고 한탄강의 대표 명소인 비둘기낭 폭포를 답사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이렇게 아름다운 한탄강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포천시 공무원들과 지역주민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준비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박윤국 포천시장은 “올해 7월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현장실사가 예정돼 있어 경기도, 강원도, 포천, 연천, 철원이 지금까지 하나로 합심해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탄강은 북한의 평강군에서 발원한 하천으로 DMZ를 지나 철원~포천~연천으로 이어지는 110㎞의 하천이다. 50만~13만 년 전 북한 평강군 오리산과 680고지에서 수차례 용암이 분출했으며, 이 용암이 한탄강을 따라 흘러 파주 문산까지 흘러내려 갔다. 이후 오랜 시간에 걸쳐 수려한 주상절리 협곡이 형성된 곳으로 지질학적 가치뿐 만 아니라 생태, 고고, 역사적 가치가 높아 2015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됐으며, 2020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한탄강 지질공원을 테마로 하는 국내 유일의 박물관인 ‘한탄강 지질공원 센터’가 지난 4월 개관, 한탄강의 지질, 역사, 문화, 생태 등 한탄강의 모든 것이 전시돼 있으며, 그 외에도 어린이 체험관, 4D라이딩 체험관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포천=김두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