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태익 수원 하이유외과 원장의 여성공감] 유방 성형과 관련 있는 암 - 거대역형성 림프종 -
[엄태익 수원 하이유외과 원장의 여성공감] 유방 성형과 관련 있는 암 - 거대역형성 림프종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 성형의 한 방법으로 보형물을 유방 아래에 넣는 방법이 오랫동안 시행되어 왔습니다. 미용 목적으로 사용해 왔고, 유방암으로 유방 전체를 절제술 후 유방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유방 보형물로 인해 암이 발생한 경우가 국내에서 지난 8월 처음 보고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처음 보고가 되었지만, 외국은 이미 유방 보형물 관련 암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었고, 2016 미국 MD 앤더슨 암센터에서 암 병기를 제시, 2019년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에서 최신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유방 보형물에 관련된 암은 흔히 생각하는 유방암과는 다릅니다. 유방 보형물을 넣으면 우리 몸은 이물질에 대한 방어 작용으로 보형물을 둘러 싸는 얇은 막을 형성하는데, 이 막에서 림프종이란 암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암의 정확한 명칭은 ‘유방보형물 관련 역형성대세포림프종 Breast Implant-Associated Anaplastic Large-Cell Lymphoma (BIA-ALCL)’ 입니다. 침윤성 유방암보다 예후는 좋아서, 평균 5년 생존률이 91%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모든 유방 보형물이 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까지는 특정 회사(엘러간)에서 만든 제품 중 보형물 표면이 거칠게 처리된(텍스쳐) 타입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형물은 모양에 따라서 둥근 타입과 물방울 타입으로 나뉘고, 표면에 따라서 부드러운 스무스 타입과 거친 텍스쳐 타입으로 나뉘는데, 암과 관련된 보형물은 모양과는 관련 없고, 표면이 거친 텍스쳐 타입입니다. 엘러간 회사 제품의 경우 타 회사 제품보다 암 발생 확률이 6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 제품을 넣었을 때 모든 경우에서 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극히 일부(3천명 중에 한 명)에서 암이 발생하였습니다. 미국 FDA에서는 지난 7월 말 이 회사 제품 중 일부 모델을 판매 중지 및 회수 하였는데 (리콜 제품 : 라운드 모양 모델 style 110,115,120, 인스피아라 TRM, 물방울 모양 모델 410,510). 한 달 뒤인 8월에 우리나라에서도 보형물 관련 암이 처음 보고가 된 것입니다. 그 동안은 우리나라에서 발병된 사례가 없어서, 발병에 인종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설이 있었는데, 이제는 이 가설은 잘못된 것으로 보입니다.

유방보형물 관련 역형성대세포림프종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으로는, 앨러간 제품 보형물 중 모양, 크기와 상관없이 표면이 거친 텍스쳐 타입을 넣은지 1년 이상 경과되었는데 (평균 7년에서 10년 사이에 발병률이 높음) 갑자기 가슴 한쪽이 커지고 붓는 경우입니다. 가슴이 붓는 이유는 암으로 보형물 주변에 액체(장액종)가 고여서인데, 환자들의 80%에서 액체 고임이 있었습니다. 보형물 싸고 있는 막에서 결절이 발생하는 경우가 20% 정도 있었고, 주변 림프절이 커지는 경우도 4~12%정도 있었습니다.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을 경우에, 병원을 방문하시면,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는데, 혹시라도 보형물 주변에서 물이 고여 있다면, 물을 빼내서 분석하여 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만약 결절이 있다면 조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암일 경우 수술로 보형물 주변 피막 포함 절제하면 완치가 되는데, 간혹 암이 주변으로 퍼진 경우 항암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유방보형물은 넣은 경우에 전문의에게 정기적인 검진하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엄태익 수원 하이유외과 원장(갑상선·유방 전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