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로고
[미리가본 공공기관 이전지] 7. 의정부 ‘경기연구원’
정치 미리 가 본 공공기관 이전지

[미리가본 공공기관 이전지] 7. 의정부 ‘경기연구원’

의정부시 금오동 일원 캠프 카일 부지 전경

경기도와 관련된 다양한 현안과 정책 등에 대해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하는 경기연구원. 약 2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경기연구원을 유치하고자 의정부ㆍ남양주ㆍ이천ㆍ양주 등 4개 시가 경쟁을 벌였다.

이 가운데 의정부시는 안병용 시장을 중심으로 시ㆍ도의원, 시민대표 등과 함께 이전 촉구 결의대회를 열며 경기연구원 유치에 대한 열망을 적극적으로 표출했다. 결국 치열한 경합 끝에 경기연구원은 의정부시의 품에 안겼다.

이에 경기도청 북부청사에 이어 경기연구원 유치까지 성공하면서 명실 공히 ‘행정도시’로 도약하게 된 의정부시는 경기연구원 이전지로 미군반환공여지인 캠프 카일 부지(금오동 209번지 일원)를 제안해놓은 상태다.

■ 1호선ㆍ의정부경전철 등 우수한 대중교통 인프라

캠프 카일 부지는 의정부 도심에서 북서쪽으로 떨어진 지역에 위치해 있으나 주변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 풍부하게 조성돼 있다.

수도권지하철 1호선 및 의정부경전철 등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캠프 카일 부지에서 직선거리 2㎞ 이내에 1호선 가능역과 의정부역이 자리해 있기 때문이다. 이전지에서 시내버스를 탑승할 경우 두 역사 모두 20분 안으로 도착할 수 있다.

의정부경전철은 이용하기 더욱 편리하다. 캠프 카일 부지에서 불과 300m 거리에 경전철 새말역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경전철 경기도청북부청사역까지도 600m가량 떨어져 있어 두 역사 모두 도보 이동이 가능하다.

아울러 타지역으로 이동하는 시외버스 이용 인프라도 우수하다. 캠프 카일 부지와 의정부시외버스터미널 간 거리가 약 1㎞밖에 되지 않는다. 시내버스 이용 시 10분 이내, 도보로 이동할 경우에는 2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다.

■ 군사도시 탈피, 행정도시 도약…지역경제 활성화 기대감 ‘솔솔’

경기연구원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캠프 카일 부지 인근에는 여러 행정기관이 밀집돼 있다. 경기도청 북부청사를 비롯해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경기북부경찰청,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등이 이전지 반경 1㎞ 이내에 모여 있다.

이 같은 특성을 반영해 경기연구원 이전이 완료되면 의정부시는 기존의 딱딱한 군사도시라는 이미지를 탈피, 행정도시라는 새로운 모습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바탕으로 행정 및 연구 관련 각종 사업이 추진될 경우 주간에 지역을 찾는 유입인구가 증가, 주변 지역상권 활성화 등도 이뤄질 것이란 기대감도 모아지고 있다. 의정부시는 기대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캠프 카일 부지 안에 경기연구원 외에도 공원과 녹지 등 쾌적한 여가공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채태병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